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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Ⓟ⒢ⓇⓉ β‘’γ€€1μ£Όμ°¨ ν•™μŠ΅μΌμ§€ μ„Έλ²ˆμ§Έ | UX이둠•κΈ°μ΄ˆ 파트 1 | Chapter 7~8 μˆ˜κ°• | Chapter 7~8 정리
    π™―π™šπ™§π™€ π™—π™–π™¨π™š/πš“πš˜πšžπš›πš—πšŠπš• 2024. 10. 7. 13:00

     

    πŸ“‹ 였늘의 ν•  일 πŸ“‹

    πŸ’» UX이둠•κΈ°μ΄ˆ 파트 1 Chapter 7~8 μˆ˜κ°•

    πŸ’» UX이둠•κΈ°μ΄ˆ 파트 1 Chapter 7~8 정리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 

    πŸ’» Chapter 7~8 정리

     

    βš‘οΈ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΄λž€?

   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(Prototype)은 미리 λ§Œλ“€μ–΄ λ³΄λŠ” μ‹œμ œν’ˆμ„ λœ»ν•œλ‹€.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ν•˜λ‚˜λ‘œ μˆ˜λ§Žμ€ λ―ΈνŒ…μ„ λŒ€μ²΄ν•  수 μžˆλŠ” 만큼 λΉ λ₯΄κ²Œ λ§Œλ“€μ–΄μ„œ ν…ŒμŠ€νŠΈ ν›„,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ˆ˜μš©ν•˜κ³  λΉ λ₯΄κ²Œ μˆ˜μ •ν•˜λŠ” 것에 μ˜μ˜κ°€ μžˆλ‹€. 

     

     

    βš‘οΈ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˜ 방식

    ❢ Lo Fi

   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œΌλ‘œμ„œ ν•  수 μžˆλŠ” 역할은 μ΅œμ†Œν•œμœΌλ‘œ κΈ°λŠ₯ν•  수 μžˆλ‹€. ν”„λ‘œμ νŠΈκ°€ 초기 단계라면 기본적인 UI λ‹¨κ³„λ‚˜ 컨셉을 ν™•μΈ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κ°„λž΅ν•œ 방식.

    μž₯점 : 머리 속에 μžˆλŠ” κ±Έ 눈으둜 λ³Ό 수 있고 μž‘νžˆλŠ” 물질적 ν˜•νƒœλ‘œ κ΅¬ν˜„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 쒅이에 κ·Έλ¦¬λŠ” μ •λ„λ‘œλ„ μΆ©λΆ„ν•΄μ„œ κ°€λ²Όμš΄ 마음으둜 μˆ˜μ • κ°€λŠ₯.

    단점 : 아카이빙을 μœ„ν•΄ 디지털화 μž‘μ—…μ΄ μˆ˜λ°˜λœλ‹€λŠ” λ²ˆκ±°λ‘œμ›€μ΄ μžˆλ‹€.

   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Lo Fi 도ꡬ : Balsamiq (λ°œμ‚¬λ―Ή)은 λΉ λ₯Έ μ‹œκ°„ 내에 μ œμž‘μ΄ κ°€λŠ₯ν•˜λ‚˜, Doodle의 λŠλ‚Œμ΄ κ°•ν•΄μ„œ ν˜„μ‹€κ°μ΄ 떨어진닀.

     

    ❷ Hi Fi

    Mockup μ•ˆμ— μΈν„°λ ‰μ…˜μ„ λ„£μ–΄ μ‚¬μš©μžμ˜ 인풋에 따라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μ–΄λ–»κ²Œ μ›€μ§μ΄λŠ”κ°€λ₯Ό 보여쀄 수 μžˆλ‹€.

    μž₯점 : μ‹€μ œμ— κ°€κΉŒμ›Œμ„œ ν˜„μ‹€μ μΈ λ””μžμΈ 검증이 κ°€λŠ₯ν•˜λ©°, μΈν„°λ ‰μ…˜ 개발 리뷰가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

    단점 : μ‹œλ‚˜λ¦¬μ˜€κ°€ 길어지면 화면이 λ³΅μž‘ν•΄μ§€κ³  관리가 μ–΄λ ΅λ‹€.

     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Hi Fi 도ꡬ : Figma (ν”Όκ·Έλ§ˆ) λŠ” 직관적인 μ‚¬μš©μ΄ κ°€λŠ₯ν•˜κ³ , Sketch 파일둜 importκ°€ κ°€λŠ₯ν•˜λ©°, ν™”λ©΄ λ‹¨μœ„ ν”Όλ“œλ°± μˆ˜μ§‘μ΄ κ°€λŠ₯ν•˜μ§€λ§Œ μΈν„°λ ‰μ…˜μ΄ μ œν•œμ μ΄κ³  λ””μžμΈ κΈ°λŠ₯이 λΆ€μ‘±ν•˜λ‹€. Framer (ν”„λ ˆμ΄λ¨Έ) λŠ” 코딩을 ν•  쀄 μ•ˆλ‹€λ©΄ λ‹€λ£° 수 μžˆλŠ” 툴이며, λ””μžμ΄λ„ˆκ°€ 머리에 그리고 μžˆλŠ” μΈν„°λ ‰μ…˜μ˜ κ΅¬ν˜„μ΄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βš‘οΈ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μ œμž‘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

    ❢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λͺ©μ  μ •ν•˜κΈ° (λ””μžμΈ 곡유, 개발 리뷰, μ΄ν•΄κ΄€κ³„μž 리뷰)

    ❷ μ œμž‘ λ²”μœ„ μ •ν•˜κΈ°

    ➌ μ œμž‘ 툴 μ •ν•˜κΈ°

    ➍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λ§Œλ“€κΈ°

   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„ 톡해 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ν•˜κ³ , λ‹€μ–‘ν•œ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μˆ˜μ§‘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정적인 화면보닀 μ‹€μ œ μΈν„°λ ‰μ…˜μ΄ λ“€μ–΄κ°„ 화면을 μ‚¬μš©μžκ°€ 썼을 λ•Œ 효과적인 ν…ŒμŠ€νŠΈκ°€ 될 수 μžˆ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⚑️MVP (Minimum viable product)

    μ΅œμ†Œν•œμ˜ λ…Έλ ₯으둜 μ΅œλŒ€ν•œμ˜ μœ μ˜λ―Έν•œ μ‚¬μš©μž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μ–»κΈ° μœ„ν•œ μ œν’ˆ

    μ΅œμ†Œν•œμ˜ μ œν’ˆ κΈ°λŠ₯을 λ§Œλ“€μ–΄μ„œ κ°€λŠ₯ν•œ 빨리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보여주고 μœ μ˜λ―Έν•œ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λ°›μ•„ λΉ λ₯Έ κ°œμ„ μœΌλ‘œ μ œν’ˆμ˜ 퀄리티λ₯Ό μ˜¬λ¦¬κ² λ‹€λŠ” λͺ©μ 

    λ„€ 가지 단계λ₯Ό 거쳐 확인

    ➊ Fuctionality κΈ°λŠ₯을 μ •ν•˜κ³  βž‹ Reliability κΈ°λŠ₯이 μ•ˆμ •μ μœΌλ‘œ λŒμ•„κ°€λŠ”μ§€ 보고 ➌ Usability μ œμž‘μžμ˜ μ˜λ„μ™€ λ™μΌν•˜κ²Œ μ œν’ˆ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Š”μ§€ ➍ Delight μ‚¬μš©ν•˜λ©΄μ„œ 긍정적인 κ²½ν—˜μ„ μ£Όκ³ , 지속적인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 œκ³΅ν•˜λŠ”μ§€

    이후, ν…ŒμŠ€νŠΈν•˜μ—¬ ν•΄λ‹Ή 가섀이 λ§žμ§€ μ•ŠμœΌλ©΄ μ™„μ „νžˆ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˜ λ°©ν–₯을 λ°”κΏ€ μˆ˜λ„ μžˆλŠ”λ°, 이것을 Pivot (피봇) 이라고 ν•œ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βš‘οΈμ‚¬μš©μ„± 평가?

   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 œν’ˆμ„ μ œμž‘ μ˜λ„μ— μ•Œλ§žκ²Œ λΆˆνŽΈν•¨ 없이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μ§€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것

    λͺ¨λ“  νŒλ‹¨ 기쀀은 μ‚¬μš©μžμ΄μ§€λ§Œ, μ „λ¬Έκ°€μ˜ 관점이 μ€‘μš”ν•˜μ§€ μ•Šλ‹€λŠ” 건 μ•„λ‹ˆλ‹€.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΄ κ°„κ³Όν•˜κ³  λ„˜μ–΄κ°ˆ 수 μžˆλŠ” 뢀뢄듀을 μ „λ¬Έκ°€μ˜ μž…μž₯μ—μ„œ 보고 νŒλ‹¨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 μ—¬κΈ°μ„œ 쑰금 더 λ‚˜μ€ λ°©ν–₯성을 μ œμ‹œν•˜λŠ” 것이 μ „λ¬Έκ°€μ˜ μ—­ν• .

     

    ➊ μ‚¬μš©μ„± ν‰κ°€λŠ” μ–Έμ œ ν–‰ν•΄μ§€λŠ”κ°€? (Product life cycle)

    μ œν’ˆ μΆœμ‹œ μ „ μ΅œμ’… 점검 (검증이 ν•„μš”ν•œ μƒνƒœ) → μ„±μž₯μš”μΈ 뢄석 → μ—…λ°μ΄νŠΈ μš”κ±΄ νŒŒμ•… (이슈 λ°œμƒ μ‹œ 확인 ν•„μš”) → κ°œμ„  사항 λ„μΆœ 

    Product life cycle 이라고 λ˜μ–΄μžˆμ§€λ§Œ, 사싀 μ΄μŠˆκ°€ μžˆμ„ λ•Œλ§ˆλ‹€ ν•΄λ‹Ή 사이클을 반볡 

     

    βž‹ Research Point

    β‘  Happy path comparison

    ν•΄λ‹Ή μ‹œλ‚˜λ¦¬μ˜€λ₯Ό μˆ˜ν–‰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΅œλ‹¨ 단계. μ œμž‘μžκ°€ μ˜λ„ν•œ μ‹œλ‚˜λ¦¬μ˜€λ₯Ό Happy path 라고 μ§€μΉ­ν•˜λ©°, μ‹€μ œ μ‚¬μš©μžμ˜ 행동을 κ΄€μ°°ν•˜μ—¬ λΉ„κ΅ν•œλ‹€.

     

    ➁ Action time

    ∗ νƒœμŠ€ν¬ μˆ˜ν–‰ μ‹œκ°„ 증가 ꡬ간을 확인할 것

     

     

    βš‘οΈμ‚¬μš©μ„± 평가 뢄석

    평가 쑰사 이후, μˆ˜μ§‘λœ 데이터λ₯Ό λ³΄κ³ μ„œ ν˜•νƒœλ‘œ μž‘μ„±

     

    ➊ λ³΄κ³ μ„œ ν•­λͺ©

    βž€ ν…ŒμŠ€νŠΈ μ°Έκ°€μž 정보 : λΉ„ν•˜μΈλ“œ μŠ€ν† λ¦¬λ„ ν•¨κ»˜ 적어도 λœλ‹€. μ˜ˆμ‹œ : 10λͺ…을 λͺ¨μ§‘ν–ˆμœΌλ‚˜ 6λͺ…μ˜ κ°‘μž‘μŠ€λŸ° 뢈참으둜 4λͺ…이 ν…ŒμŠ€νŠΈμ— μ°Έκ°€.

    ➁ μ£Όμš” 발견점 : ν‰κ°€μžμ—κ²Œ ν™”λ©΄ μœ„μ—μ„œ μ•„λž˜λ‘œ 순차적으둜 μ–˜κΈ°ν•΄λ‹¬λΌκ³  μš”μ²­ ν›„, μ–΄λ–€ μ΄μŠˆκ°€ λ‚˜μ™”λŠ”μ§€ μƒμ„Έν•˜κ²Œ 기재. λ³„λ„λ‘œ 해석을 μΆ”κ°€ν•  μ‹œ, ν‰κ°€μžμ˜ 의견과 ν—·κ°ˆλ¦¬μ§€ μ•Šκ²Œ 주석을 달고 μΆ”κ°€ν•œλ‹€.

    βž‚ μ‚¬μš©μžμ˜ μ£Όμš” μ½”λ©˜νŠΈ 

    βžƒ μ„€λ¬Έ, λ§Œμ‘±λ„ 평가 λ“±μ˜ κ²°κ³Ό : μ–Όλ§ˆλ‚˜ μ–΄λ €μ› λŠ”μ§€, ν‰μ†Œμ˜ νƒœμŠ€ν¬ μ²˜λ¦¬μ™€ 차이가 μžˆμ—ˆλŠ”μ§€, ν”„λ‘œν†  νƒ€μž…μ— λ§Œμ‘±ν–ˆλŠ”μ§€ λ“±λ“± ν•­λͺ©μ„ λ§Œλ“€μ–΄ 점수λ₯Ό 맀긴닀

    βž„ κ°œμ„ μ  μ •μ˜ & μš°μ„  μˆœμœ„ μ„€μ •

     

    βž‹ λ³΄κ³ μ„œ μ’…λ₯˜

    βž€ Google Heart Metrics

     κ° ν•­λͺ©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μ–Όλ§ˆλ‚˜ λ§Œμ‘±ν•˜λŠ”μ§€ ν™•μΈν•˜κ³ μž κ΅¬κΈ€μ—μ„œ λ§Œλ“  ν”„λ ˆμž„μ›Œν¬

    ν•­λͺ© 

    - Happiness : μ‚¬μš©μžμ˜ 심리적 만쑱

    - Engagement : μ‚¬μš©μžμ˜ 참여도 관여도

    - Adoption : μ‚¬μš©μžμ˜ μˆ˜λ ΄λ„

    - Retention : μ‚¬μš©μžμ˜ μ„œλΉ„μŠ€ μ‚¬μš© 지속도

    - Task success : μ‚¬μš©μžμ˜ λͺ©ν‘œ 달성도

     

    ➁ 1Page UT Planning (Usability Test)

    UT 과정은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것을 μ•Œμ§€λ©΄ ν˜„μ‹€μ μœΌλ‘œ μ–΄λ €μš΄ 뢀뢄이 μžˆκΈ°μ— κ°„μ†Œν™”ν•œ 방법이닀.

    ν…ŒμŠ€νŠΈ 절차, λͺ©ν‘œ, μ‹€ν–‰ 이유, λ²”μœ„, 주제, μ°Έμ—¬μž 정보, κΈ°μ€€, μž₯λΉ„, ꡬ체적인 νƒœμŠ€ν¬, μ—­ν•  μ •μ˜, μž₯μ†Œ, μ‹œκ°„μ„ ν•œ νŽ˜μ΄μ§€λ‘œ μ •λ¦¬ν•œ 것이닀.

     

    βž‚ 게릴라 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

     μ‚¬μš©μžκ°€ μžˆλŠ” 곳에 κ°€μ„œ μ¦‰μ„μœΌλ‘œ 짧게 ν…ŒμŠ€νŠΈ ν•˜λŠ” 것을 λœ»ν•œλ‹€.

    확인해야 될 게 μžˆμ„ λ•ŒλŠ” μ–Έμ œλ“ μ§€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 (주둜 κ°œλ°œμ—μ„œ Deliver 둜 λ„˜μ–΄κ°€λŠ” μ‹œμ )

    μ°Έμ—¬μžλŠ” ν˜„μž₯μ—μ„œ λͺ¨μ§‘ κ°€λŠ₯ν•˜κ³ , μ‚¬μš©μžλ₯Ό λͺ¨μ§‘ν•  λ•ŒλŠ” μ΅œμ†Œν•œμ˜ 쑰건만 κ°–μΆ˜ 채 이뀄진닀. (ν˜„μž₯μ—μ„œ λͺ¨λ“  쑰건에 λ§žλŠ” μ°Έμ—¬μžλ₯Ό μ°ΎκΈ°κ°€ 쉽지 μ•Š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)

     

     

    ⚑️UXλ””μžμ΄λ„ˆμ—κ²Œ ν•„μš”ν•œ κΈ°λ³Έ κ°œλ…

    ➊ A/B TEST

    A/B = As is / To be ν˜Ήμ€ A와 B쀑에 μ„ ν˜Έν•˜λŠ” 것을 λœ»ν•œλ‹€.

    μ§€μ—­λ³„λ‘œ 지역에 λ§žλŠ” ν˜•νƒœμ˜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°ΎκΈ° μœ„ν•΄ A/B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λŒ€κ·œλͺ¨λ‘œ μ§„ν–‰ν•œλ‹€.

     μ§„ν–‰ κ³Όμ •

    - κ°€μ„€ 수립 (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크게 영ν–₯을 λ―ΈμΉ  것 같은 λΆ€λΆ„ μ„€μ •)  λ³€μˆ˜ μ„€μ • (ν†΅μ œ λ³€μˆ˜ μ„€μ •, 영ν–₯을 λ―ΈμΉ  것 같은 λΆ€λΆ„ λ³€κ²½)  A/B μ‹œμ•ˆ μ œμž‘  쑰사 섀계 (κΈ°κ°„, λŒ€μƒ, ν…ŒμŠ€νŠΈ 방식, μ§€ν‘œ KPI)

     

    βž‹ GOMS 

    λͺ©ν‘œ(Goals) + μ‘°μž‘ (Operation) + 방법 (Method) + μ„ νƒκ·œμΉ™ (Selection Rules)

     νŠΉμ •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„ μ‹¬μ–΄μ„œ 마우슀 μ»€μ„œμ˜ μ›€μ§μž„, 클릭 μˆœμ„œ 및 횟수 같은 것을 κΈ°λ‘ν•˜κ³ , μ‚¬μš© λͺ¨λΈκ³Όμ˜ 비ꡐλ₯Ό μœ„ν•œ λŒ€μ‘°κ΅° λͺ¨λΈ, μ„Όμ„œλ₯Ό μ΄μš©ν•΄ μ‚¬μš©μžμ˜ λ‹€μ–‘ν•œ 행동 정보λ₯Ό μˆ˜μ§‘ν•˜κΈ°μ— μˆ˜ν•™μ μ΄κ³  ꡉμž₯히 μ‹€ν—˜μ μΈ 방법이닀.

     

    ➌ Affordance

    Affordance =행동 μœ λ„

     κΈ°ν‘œλ₯Ό 톡해 μ§κ΄€μ μœΌλ‘œ μ‚¬μš©λ°©μ‹μ„ 인지할 수 있게 ν•˜λŠ” 방법

     ν…μŠ€νŠΈλ₯Ό 읽지 μ•Šμ•„λ„ “μ•„, μ΄κ±°κ΅¬λ‚˜” ν•˜κ²Œ λ˜λŠ” 것 (μ˜ˆμ‹œ : λ¬Έ ν•œ μͺ½μ—λ§Œ μ†μž‘μ΄λ₯Ό λ‹¬μ•„μ„œ ν•œ μͺ½μ€ λ°€κ±°λ‚˜ λ‹ΉκΈΈ 수 있게 ν•˜λŠ” 것)

     

    ➍ Metaphor

     μ‹€μ œλ‘œ μš°λ¦¬κ°€ μ•Œκ³  μžˆλŠ” μ΄λ―Έμ§€μ˜ ν˜•νƒœλ₯Ό κ°–κ³  μ™€μ„œ μΉœμˆ™ν•˜κ²Œ κΈ°λŠ₯을 받아듀이도둝 ν•˜λŠ” 것 (μ˜ˆμ‹œ : μ €μž₯ λ²„νŠΌ = ν”Œλ‘œν”Ό λ””μŠ€ν¬ (μš”μ¦˜μ€ 쓰지 μ•Šμ§€λ§Œ μ—¬μ „νžˆ μ•„μ΄μ½˜μœΌλ‘œμ¨λŠ” 쓰이고 μžˆλ‹€.)

     

    ➎ Heuristic evaluation

    Heuristic evaluation = μ „λ¬Έκ°€ 평가

     ν•΄λ‹Ή μ „λ¬Έκ°€λŠ” UXUI μ „λ¬Έκ°€κ°€ 될 μˆ˜λ„ μžˆμ§€λ§Œ νŠΉμ • 도메인 μ „λ¬Έκ°€μ˜ 평가가 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

     10κ°€μ§€μ˜ κΈ°μ€€

    - μ‹œμŠ€ν…œ μƒνƒœμ˜ μ‹œκ°μ  ν‘œν˜„, ν˜„μ‹€μ—μ„œ μ΅μˆ™ν•œ 단어와 문ꡬ,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ν†΅μ œκΆŒ 제곡, 일관성과 κΈ°μ€€, 기얡보닀 직관, μ—λŸ¬ 예방, 자유둭고 효율적인 μ‚¬μš© ν™˜κ²½, 심미성, μ—λŸ¬ ν•΄κ²°, 도움말

     

    ➏ Constraint

     λ²•λ₯ μ /μ‹œνšŒμ 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— μ˜ν•œ λ””μžμΈ μ œμ•½

    - μ˜ˆμ‹œ : λ§Œμ•½μ— μžλ™ μ£Όμ°¨ κΈ°λŠ₯을 넣을 μ‹œ, "μžλ™μ£Όμ°¨ μ‹€ν–‰ 쀑 μ‚¬μš©μžκ°€ 2λ―Έν„° 이내에 λŒ€κΈ°ν•΄μ•Ό 함" μ΄λΌλŠ” 쑰건을 μΆ”κ°€ (κΈ΄κΈ‰ 상황 λ°œμƒ μ‹œ μš΄μ „μžκ°€ 직접 κ°œμž…ν•΄μ•Ό ν•  ν•„μš”μ„±μ΄ μžˆμœΌλ―€λ‘œ)

     νΌν¬λ¨ΌμŠ€λ₯Ό μœ„ν•œ λ””μžμΈ μ œμ•½

    - λ©”μ‹ μ €μ—μ„œ λŒ€μš©λŸ‰ νŒŒμΌμ„ 보낼 μ‹œ μ‹œκ°„μ΄ 였래 걸릴 수 있기 λ•Œλ¬Έμ—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λŒ€ν•œ 이상이라고 생각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 = λΆˆμΎŒν•œ κ²½ν—˜μœΌλ‘œ 생각

     ν”Œλž«νΌ νŠΉμ„±μ— μ˜ν•œ λ””μžμΈ μ œμ•½

    - μ‚¬λžŒμ΄ λ²„νŠΌμ„ λˆ„λ₯΄κΈ° μœ„ν•œ μ΅œμ†Œν•œμ˜ μ‚¬μ΄μ¦ˆλ₯Ό μœ μ§€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     

    ➐ Cognitive Workload

    Cognitive Workload = 인지 λΆ€ν•˜

     ν•œκΉŒλ²ˆμ— κ°‘μžκΈ° λ§Žμ€ 정보가 μ£Όμ–΄μ§ˆ λ•Œ κ³Όλ„ν•œ 자극으둜 받아듀이기 νž˜λ“¦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     μΈμ§€ λΆ€ν•˜μ˜ κ³ λ € 사항

    - 과업을 μˆ˜ν–‰ν•˜λŠ”λ° ν•„μš”ν•œ 정보λ₯Ό μ²˜λ¦¬ν•˜λŠ”λ° λ“œλŠ” λΉ„μš©

    - μ‚¬μš©μžκ°€ κ³Όμ—…μˆ˜ν–‰μ„ ν¬κΈ°ν•˜κ±°λ‚˜ 잘λͺ»λœ νŒλ‹¨μ„ 내리도둝 ν•œλ‹€.

    - μ‹œκ°μ  ν˜Όλž€μ„ ν”Ό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ν‘œμ€€ν™”λ˜κ³  μΌλ°˜ν™”λœ 메타포λ₯Ό μ‚¬μš©ν•œλ‹€.

    - ν•œλ²ˆμ— ν‘œμ‹œν•˜λŠ” μ •λ³΄μ˜ 양을 잘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    - λ§Žμ€ 정보λ₯Ό ν‘œκΈ°ν•΄μ•Ό ν•  경우 μ •λ³΄μ˜ κ·Έλ£Ήν•‘κ³Ό κ°•μ•½μ‘°μ ˆμ„ λ°˜μ˜ν•œλ‹€.

    - λ§Žμ€ μ‚¬μš©μž μž…λ ₯을 μš”κ΅¬ν•  경우 단계별 μž…λ ₯을 κ³ λ €ν•œλ‹€.

    - κ°•μ‘°λ₯Ό μœ„ν•΄ λ„ˆλ¬΄ λ§Žμ€ 쀑볡메뉴λ₯Ό μ œκ³΅ν•˜λŠ” 것을 μ§€μ–‘ν•œλ‹€.

     

    βž‘ Fitt’s law

     μ‚¬μš©μžκ°€ λͺ©ν‘œλ‘œ ν•˜λŠ” μœ„μΉ˜μ— μ–Όλ§ˆλ‚˜ λΉ λ₯΄κ²Œ λ„λ‹¬ν•˜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법칙

     μ‹œμž‘μ μ—μ„œμ˜ 거리와 λͺ©ν‘œμ˜ 크기에 따라 κ²°μ •λ˜λ©° ν–‰λ™μ˜ λ²”μœ„κ°€ μ •ν™•ν•  ν•„μš”κ°€ 없을 경우 μˆ˜ν–‰μ†λ„λŠ” 더 빨라진닀.

    (λŒ€λΆ€λΆ„μ˜ μœ μ €κ°€ 였λ₯Έμ†μž‘μ΄λΌμ„œ 과업에 빨리 λ„λ‹¬ν•˜λ €λ©΄ μ™Όμͺ½ ν•˜λ‹¨μ— λ²„νŠΌμ„ λ‘λŠ” 것이 μ’‹λ‹€.)

     

    βž’ Hick’s Law

     μ„ νƒ κ°€λŠ₯ν•œ μ–‘κ³Ό 선택에 κ±Έλ¦¬λŠ” μ‹œκ°„μ— λŒ€ν•œ 법칙

     μ‚¬μš©μžκ°€ 선택지가 λ§Žμ„μˆ˜λ‘ 선택에 μ†Œμš”λ˜λŠ” μ‹œκ°„μ΄ μ¦κ°€ν•œ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ν•œλ²ˆμ— 적은 μ–‘μ˜ μ˜΅μ…˜μ„ μ œκ³΅ν•˜κ±°λ‚˜ 계측화 ꡬ쑰둜 μ œκ³΅ν•˜μ—¬μ•Ό ν•œλ‹€.

     ν•˜μ§€λ§Œ μˆ™λ ¨λ„κ°€ 높은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λŠ” 였히렀 ν•œκΊΌλ²ˆμ— λ§Žμ€ 정보λ₯Ό μ œκ³΅ν•˜λŠ” 것이 더 효과적일 수 μžˆλ‹€. 

     

     

    ⚑️UXλ””μžμ΄λ„ˆμ˜ 포트폴리였

     μ‚¬λžŒλ“€μ΄ λ‚΄ 포트폴리였λ₯Ό λ³΄λŠ” μ‹œκ°„ 3λΆ„

     3λΆ„ 내에 μž„νŒ©νŠΈλ₯Ό 쀄 수 μžˆμ–΄μ•Ό λ””ν…ŒμΌν•˜κ²Œ λ³Έλ‹€.

     λ¬Έμ„œ μžμ²΄κ°€ 포트폴리였인 κ²½μš°κ°€ λ§Žμ•„μ„œ ν…μŠ€νŠΈκ°€ λ§Žλ‹€.

     μ’‹μ€ 포트폴리였 : 직관적 이해와 μ‹œμ„ μ„ 끌기, 무엇을 μ–΄λ–»κ²Œ μ™œ ν–ˆλŠ”μ§€

     ν”„λ‘œμ νŠΈ κ°œμš”  ν”„λ‘œμ„ΈμŠ€  λ¦¬μ„œμΉ˜  λ¬Έμ œμ •μ˜/μ»¨μ…‰μ •μ˜  λ””μžμΈ  Appendix

     ν¬νŠΈν΄λ¦¬μ˜€λŠ” λ‚˜μ˜ UXλ””μžμ΄λ„ˆλ‘œμ„œμ˜ λŠ₯λ ₯κ³Ό μžμ„Έλ₯Ό λ³΄μ—¬μ£ΌλŠ” 것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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