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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Ⓟ⒢ⓇⓉ β‘ γ€€1μ£Όμ°¨ ν•™μŠ΅μΌμ§€ 첫번째 | UX이둠•κΈ°μ΄ˆ 파트 1 | Chapter 1~3 정리
    π™―π™šπ™§π™€ π™—π™–π™¨π™š/πš“πš˜πšžπš›πš—πšŠπš• 2024. 10. 3. 20:00

     

    πŸ“‹ 였늘의 ν•  일 πŸ“‹

    πŸ’» UX이둠•κΈ°μ΄ˆ 파트 1 Chapter 1~3 정리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 

    πŸ’» Chapter 1~3 정리

     

    ⚑️UXλ””μžμΈ?

    졜근 κΈ°μ—… 경쟁λ ₯μ—μ„œ UXκ°€ μ°¨μ§€ν•˜λŠ” μ˜μ—­μ΄ 넓어지고 μžˆλ‹€. μ™œλƒν•˜λ©΄, 사싀 점점 μ‹¬ν™”λ˜λŠ” κ²½μŸμ—μ„œ μ—„μ²­λ‚œ μƒˆλ‘œμš΄ 것이 λ‚˜μ˜€κΈ° 보단 기쑴의 κ²ƒμ—μ„œ 더 λ‚˜μ€ κ²½ν—˜μ„ 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μœ λ„ν•˜κ³  있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    UX λ””μžμΈμ˜ λͺ©ν‘œλŠ” μœ μš©μ„±κ³Ό λ™μ‹œμ— 만쑱슀러운 μ‚¬μš©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˜μ—¬ 고객의 만쑱과 좩성도λ₯Ό λ†’μ΄λŠ” 것이닀. 그것을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넓은 μ˜μ—­μ˜ 일듀을 λ‹€λ£¨κ²Œ λ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μ•„ 이런 일을 ν•˜λŠ” 게 UX λ””μžμ΄λ„ˆκ°€ λ§žλ‚˜? ν•˜λŠ” 생각이 λ“€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 UXκ°€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 œν’ˆ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κ²½ν—˜μ΄λΌλ©΄, UXλ””μžμΈμ€ κ·Έ κ²½ν—˜μ΄ μ–΄λ–»κ²Œ 될 것인지λ₯Ό λ””μžμΈν•˜λŠ” 것이닀. κ·Έ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ν•΄λ‹Ή 단계가 λ²ˆκ±°λ‘­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단계λ₯Ό κ°œμ„ ν•˜κ±°λ‚˜, κΈ°λŠ₯ 자체λ₯Ό νŽΈν•˜κ²Œ μˆ˜μ •ν•  수 μžˆλ‹€.

     

    UXλ””μžμΈμ€ μ—¬λŸ¬ λΆ„μ•Όμ˜ 학문듀이 μœ΅ν•©λ˜μ–΄ μƒκ²¨λ‚œ 학문인데, κ·Έ 학문듀은 μ•„λž˜μ™€ κ°™λ‹€.

    Usability μ‹€μš©μ„±
    Navigation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–΄λ–»κ²Œ νƒ€κ²Ÿμ„ μ°Ύμ•„κ°€λŠ”κ°€?
    Familiarity μΉœμˆ™λ„, μ œν’ˆμ΄ μ–Όλ§ˆλ‚˜ μ‚¬μš©μžμ˜ λ©˜νƒˆ λͺ¨λΈκ³Ό μœ μ‚¬ν•˜κ²Œ λ§Œλ“€μ–΄μ‘ŒλŠ”κ°€?
    Consistency 일관성,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μ²˜μŒλΆ€ν„° λκΉŒμ§€ λ””μžμΈμ˜ 톡일감을 μœ μ§€ν•˜λŠ”κ°€?
    Error Prevention μ—λŸ¬ 예방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μ‚¬μš©ν•  λ•Œ μ‹€μˆ˜λ₯Ό ν•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μ‹œμŠ€ν…œμ΄ 힌트 λ©”μ‹œμ§€λ‚˜ μ›Œλ‹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전달
    Feedback ν”Όλ“œλ°±, μ–΄λ– ν•œ μ•‘μ…˜μ„ μ·¨ν–ˆμ„ λ•Œ μ μ ˆν•œ ν”Όλ“œλ°±μ΄ μžˆμ–΄μ•Ό μ œλŒ€λ‘œ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λ”°λΌκ°€λŠ” 것인지 인지 κ°€λŠ₯
    Visual Clarity μ‹œκ°μ  λͺ…λ£Œμ„±,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λ₯Ό 눈으둜 봀을 λ•Œ 각 μ»΄ν¬λ„ŒνŠΈκ°€ μ–΄λ–€ 의미λ₯Ό κ°–κ³  μ–΄λ–€ κΈ°λŠ₯을 ν•˜λŠ”μ§€ μ˜€ν•΄ 없이 받아듀일 수 μžˆλŠ”κ°€?
    Flexibility μœ μ—°μ„±, μ—…λ°μ΄νŠΈμ˜ ν•„μš”μ„±μ— μœ μ—°ν•˜κ²Œ λŒ€μ²˜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Έκ°€?
    Efficiency νš¨μš©μ„±,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톡해 μ‚¬μš©μžκ°€ ν•˜κ³ μž ν•˜λŠ” 것을 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즉, μ–Όλ§ˆλ‚˜ μ“Έλͺ¨ μžˆλŠ”κ°€?
    Interaction μΈν„°λ ‰μ…˜, 화면에 ν‘œμ‹œ 이외에 λͺ¨μ…˜μ„ 더해 μ•Œλ¦Όμ˜ 역할을 κ°•μ‘°ν•˜λŠ” 것, 정적인 것보닀 동적인 뢀뢄을 μΆ”κ°€

     

     

    βš‘οΈλ””μžμΈ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

    μ‚¬μš©μžμ˜ 이야기λ₯Ό λ“£κ³ , λΆ„μ„ν•˜κ³ , λ””μžμΈν•˜κ³ , ν…ŒμŠ€νŠΈν•˜κ³ μ˜ 반볡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. 

    μ—¬λŸ¬κ°€μ§€μ˜ 방법둠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κ°€ μžˆλ‹€.

     

    # Double Diamond

    ν™•μ‚° 수렴 ν™•μ‚° 수렴
    • λ‚΄κ°€ 무엇을 λͺ¨λ₯΄λŠ”지쑰차 λͺ¨λ₯΄λŠ” μƒνƒœμ—μ„œ μ‹œμž‘.
    • ν˜„μž¬ μ‚¬μš©μžμ˜ ν–‰νƒœ/μ œν’ˆμ˜ νŠΉμ„±/νŠΈλ Œλ“œμ— λŒ€ν•œ 이해
    • ν˜„μ‘΄ν•˜λŠ” 문제점 및 기회 μš”μΈμ„ νŒŒμ•…
    • μ œν•œμ„ 두지 μ•Šκ³  κ°€λŠ₯ν•œ 넓은 λ²”μœ„μ˜ λ¦¬μ„œμΉ˜λ₯Ό 진행
    (미리 νŒλ‹¨μ„ λ‚΄λ €μ„œλŠ” μ•ˆ λœλ‹€)
    • Raw 데이터λ₯Ό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μΈμ‚¬μ΄νŠΈ/ν‚€νŒ©ν„° λ„μΆœ
    • λ¦¬μ„œμΉ˜ κ²°κ³Ό μ‹œκ°ν™” λͺ¨λΈλ§ = Affinity Diagram or User Journey Map
    (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΄ μ΄μ•ΌκΈ°ν•˜λŠ” 것을 λ‚˜μ—΄ν•΄ 같은 속성을 가진 것듀끼리 λͺ¨μœΌκ³ , λ‚˜λ§Œμ˜ 기쀀을 λ§Œλ“€μ–΄ 핡심을 잘 이해할 수 있게 도와쀀닀.)
    • νŒ€ 리뷰λ₯Ό 톡해 Opportunity와 Pain point μ •μ˜
    • μœ„λ₯Ό 톡해 HMW (How might we...) : μš°λ¦¬κ°€ 이런 것을 λ¨Όμ € μ œμ‹œν•˜λ©΄ μ–΄λ–¨κΉŒ? 
    • μ•„μ΄λ””μ—μ΄μ…˜μ„ 톡해 문제 해결에 λŒ€ν•œ μ†”λ£¨μ…˜ λ„μΆœ
    • 아이디어 평가λ₯Ό ν†΅ν•œ ꡬ체화
    • κ°€μ„€ 수립 및 평가λ₯Ό ν†΅ν•œ λ‹€μ–‘ν•œ κ°€λŠ₯μ„± 탐ꡬ
    •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„ μ΄μš©ν•œ κ°€μ„€ 및 κ΅¬ν˜„ μ•ˆμ •μ„± 검증
    • ν…ŒμŠ€νŠΈμ™€ κ°œμ„ μ˜ 반볡
    • 개발 및 μΆœμ‹œ

     

    # Agile Process (=Lean UX Design Process)

    핡심 κΈ°λŠ₯λΆ€ν„° λ§Œλ“œλŠ” 것을 μš°μ„  λͺ©ν‘œλ‘œ μ‚ΌμœΌλ©°, λͺ‡ κ°€μ§€μ˜ 원칙 ν•˜μ— 움직인닀.

    속도에 μš°μ„ μ„ 두고 있기 λ•Œλ¬Έμ—,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λ¬Έμ„œμž‘μ—…μ΄λ‚˜ μ˜μ‚¬κ²°μ •μ„ 쀄이고, 적은 μΈμ›μœΌλ‘œ ν•œ νŒ€μ²˜λŸΌ 움직이며, 큰 μ—…λ°μ΄νŠΈκ°€ μ•„λ‹Œ μž‘μ€ μ„œλΉ„μŠ€λ“€μ„ κ·Έλ•Œκ·Έλ•Œ μ—…λ°μ΄νŠΈν•  것을 μ›μΉ™μœΌλ‘œ μ‚ΌλŠ”λ‹€. 

     

    # UCDC (User Centered Design Canvas)

    β‘  μš°λ¦¬κ°€ λ§Œλ“€κ³  싢은 것
    β‘‘ μœ μ €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것
    β‘’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ŠλΌλŠ” 어렀움
    β‘£ μ‚¬μš©μžμ˜ 동기 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•κ΅¬ (κΆκ·Ήμ μœΌλ‘œλŠ” 우리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‚¬μš©ν•˜κ³ μž ν•˜λŠ” 근본적인 동기)
    β‘€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š°λ €ν•˜λŠ” 것  
    β‘₯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ŠλΌλŠ” 어렀움과 κ±±μ •ν•˜λŠ” 것에 λŒ€ν•΄ μš°λ¦¬κ°€ μ œμ‹œν•  수 μžˆλŠ” ν•΄κ²°λ°©μ•ˆ 
    ⑦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§Œμ•½μ— 우리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λ©΄ μ–΄λ–€ λŒ€μ•ˆμ΄ μžˆλ‚˜?
    ⑧ 타사와 λΉ„κ΅ν–ˆμ„ λ•Œ 우리 μ„œλΉ„μŠ€μ˜ μ–΄λ“œλ°΄ν‹°μ§€ 
    ⑨ κ·ΈλŸΌ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 우리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‚¬μš©ν• 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λŠ” 이유
    β‘© 우리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§€ μ•Šμ„ 이유 μœ λ‹ˆν¬ν•œ λ°Έλ₯˜ ν¬μ§€μ…˜, 이 μ‹œμž₯μ—μ„œ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—κ²Œ 우리 μ„œλΉ„μŠ€λ§Œμ΄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λŠ” μœ μΌν•œ κ°€μΉ˜λŠ”?

     

     

    βš‘οΈμ‚¬μš©μž 쑰사 방법

    μ‚¬μš©μž μ‘°μ‚¬λŠ” λͺ©μ κ³Ό ν™˜κ²½μ— 따라 λ‹€μ–‘ν•œ μ‚¬μš©μž 쑰사방법둠을 ν™œμš©ν•˜μ—¬ μ‚¬μš©μžμ˜ λ“œλŸ¬λ‚˜λŠ” μ‚¬μš© ν–‰νƒœμ™€ 비언어적인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λ„μΆœν•΄λ‚΄λŠ” 쑰사이닀.

    이 λ•Œ, μ˜ˆμ‹œλ‘œ 배달 μ„œλΉ„μŠ€ μ–΄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μ„ λ§Œλ“€ 건데 μš°λ¦¬λ„ 배달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‚¬μš©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‚¬μš©μžλΌκ³  ν•  수 μžˆμ§€ μ•Šλ‚˜? λΌλŠ” 였λ₯˜μ— 빠질 수 μž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š°λ¦¬κ°€ 배달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건 λ§žμ§€λ§Œ 이미 배달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λ§Œλ“€λ €κ³  ν•˜λŠ” μƒν™©μ—μ„œ 일반 μ‚¬μš©μžμ˜ 곡톡적인 생각에 κ³΅κ°ν•˜κΈ° μ–΄λ ΅κΈ° λ•Œλ¬Έμ— 일반적인 μ‚¬μš©μžμ™€ 같이 생각할 수 μ—†λ‹€. κ·Έλ ‡κΈ° λ•Œλ¬Έμ— 편ν–₯된 νŠΉμ„±μœΌλ‘œ 잘λͺ»λœ 컨셉을 μ •ν•  수 μžˆλ‹€.

     

    ❢ ν•„λ“œ λ¦¬μ„œμΉ˜ : Contextual inquiry

    ν•΄λ‹Ή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"μš°λ¦¬λŠ” 아무것도 λͺ¨λ₯΄λ‹ˆκΉŒ μš°λ¦¬μ—κ²Œ μ²˜μŒλΆ€ν„° μ•Œλ €μ€€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˜κ³  ν–‰λ™ν•΄μ£Όμ„Έμš”" 라고 λΆ€νƒν•œ 이후 κ΄€μ°°ν•œλ‹€.

    쑰사λͺ©μ  λ° λ²”μœ„ μ •μ˜ μ˜ˆμ‹œ : μ˜μ‚¬λ“€μ΄ λ³‘μ›μ—μ„œ μ–΄λ–€ μ˜λ£Œμž₯λΉ„λ₯Ό μ–΄λ–»κ²Œ μ‚¬μš©ν•˜λŠ”지 μ•Œμ•„λ³΄μž
    μ‘°μ‚¬λŒ€μƒ λ° κ·œλͺ¨ μ˜ˆμ‹œ : μ™Έλž˜μ§„λ£Œλ₯Ό λ³΄λŠ” μ˜μ‚¬λ₯Ό λŒ€μƒμœΌλ‘œ ν•˜λ˜ μˆ˜μˆ μ‹€μ€ μ œμ™Έν•œλ‹€
    κ°€μ΄λ“œ μž‘μ„± μ˜ˆμ‹œ : 5λ…„μ°¨ μ΄μƒ, μ‘κΈ‰μ˜ν•™κ³Ό μ œμ™Έ, μ’…합벼원 λŒ€μƒ, μ™Έλž˜μ§„λ£Œμ˜μ‚¬, λ°©μ‚¬λŠ₯ μž₯λΉ„ μ œμ™Έ
    μ‚¬μš©μž λͺ¨μ§‘ μ˜ˆμ‹œ : μ‹€μ œ μ‚¬μš©μžλ₯Ό λŒ€μƒμœΌλ‘œ 1-2λͺ… ν˜„μž₯ μ‘°μ‚¬ μ‹€μ‹œ
    νŒŒμΌλŸΏν…ŒμŠ€νŠΈ
    보완/κ°œμ„  파일럿 ν…ŒμŠ€νŠΈμ—μ„œμ˜ λ°œκ²¬μ μ„ λ°”νƒ•μœΌλ‘œ μˆ˜μ •/보완
    λ³Έ μ‘°μ‚¬ μ‹€μ‹œ 전체 μ‚¬μš©μžλ₯Ό λŒ€μƒμœΌλ‘œ μ‘°μ‚¬ μ‹€μ‹œ

     

    ❷ μ‚¬μš©μž 쑰사 섀계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

    쑰사 λͺ©μ  μ •μ˜/쑰사 λ²”μœ„ μ •μ˜ → μ‘°μ‚¬ 방법 μ •μ˜/쑰사 λŒ€μƒμž κΈ°μ€€ μ •μ˜/쑰사 λŒ€μƒμž λͺ¨μ§‘ → νŒŒμΌλŸΏν…ŒμŠ€νŠΈ → μ‘°μ‚¬ μ‹€ν–‰ → κ²°κ³Ό 뢄석

     

    ❸ User Journey Map

    μ‚¬μš©μž 여정지도λ₯Ό 톡해 λ¬Έμ œμ μ„ κ΅¬μ²΄ν™”ν•˜κ³ , UIκ°œμ„ μ„ 톡해 ν•΄λ‹Ή λ¬Έμ œμ μ„ ν•΄κ²°ν•œλ‹€. 

    μ‚¬μš©μž 쑰사 결과와 여정지도λ₯Ό λΉ„κ΅ν•˜μ—¬ 기쑴에 νŒŒμ•…λœ 문제점의 μƒμ„Έν•œ 원인과 κ·Έ ν•΄κ²°λ°©μ•ˆμ„ λͺ¨μƒ‰ν•˜λŠ” 자료둜 ν™œμš©λ  수 μžˆλ‹€.

    μ‚¬μš©μž 여정지도 μƒμ—μ„œλŠ” μ—°κ²°λ˜λŠ” λ‹¨κ³„λ‘œ ν‘œμ‹œλ˜μ–΄ μžˆμœΌλ‚˜, μ‹€μ œλ‘œλŠ” 각 λ‹¨κ³„λ³„λ‘œ λ‹€λ₯Έ μ†Œμš”μ‹œκ°„μ„ κ°€μ§ˆ 수 μžˆλ‹€.

    (이 λ•Œ, μ†Œμš”μ‹œκ°„μ΄ κΈ΄ ꡬ간은 νƒœμŠ€ν¬κ°€ λ§Žμ•„μ„œμΌ κ°€λŠ₯성이 μžˆμœΌλ―€λ‘œ 기회 μš”μΈμ΄ 될 수 μžˆλ‹€.)

    쑰사 κ²°κ³Ό → 원인 νŒŒμ•… → κ°œμ„ νŒŒμ•… λ„μΆœ → κΈ°λŒ€νš¨κ³Όμ˜ μˆœμ„œλ‘œ ν–‰ν•œλ‹€.

     

    ❹ Task Flow : User Journey Map 이후 Pain Pointλ₯Ό κ°œμ„ ν•  수 μžˆλŠ” 포인트λ₯Ό 찾을 수 μžˆλ‹€. 

     

     

    βš‘οΈμˆœμ„œ 정리

    β‘  UCDC μ‚¬μš©μžμ— λŒ€ν•œ μš•κ΅¬λ₯Ό ν† λŒ€λ‘œ 우리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1차둜 검증
    β‘‘ μ‚¬μš©μž 쑰사 리뷰λ₯Ό 톡해 μ—¬λŸ¬κ°€μ§€ λ°©μ‹μœΌλ‘œ 쑰사λ₯Ό ν–‰ν•  수 μžˆλ‹€. νƒ€κ²Ÿ μ„€μ • ν›„ κ°€μ΄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΄ 쑰사 μ‹œμž‘
    β‘’ User Journey Map μ—¬μ • 지도λ₯Ό 톡해 λ¬Έμ œμ μ„ κ΅¬μ²΄ν™”ν•˜κ³  ν•΄κ²°ν•œλ‹€.
    (λ²”μœ„ 지정 ν›„, νΌμ†Œλ‚˜λ₯Ό μ •ν•΄ κΈ°μ€€ ν•­λͺ©μ„ μ •μ˜ν•˜κ³ , 정보λ₯Ό μ±„μ›Œ λ„£κ³  리뷰λ₯Ό ν•œλ‹€.)
    β‘£ Task Flow μ—¬μ • 지도λ₯Ό 톡해 UI κ°œμ„  λ°©ν–₯을 κ΅¬μ²΄ν™”ν•œλ‹€.
    (Task의 λͺ©ν‘œ Start 와 Endλ₯Ό μ§€μ •ν•œ ν›„, 끝에 λ„λ‹¬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‚¬μš©μžμ˜ λͺ¨λ“  행동을 κΈ°μˆ ν•œλ‹€. κ·Έ λ‹€μŒ λΆ„κΈ°λ³„λ‘œ μ˜μ‚¬κ²°μ • μš”μΈμ„ μΆ”κ°€ν•˜κ³ , Pain Point λ‚˜ Opportunityκ°€ μžˆλ‹€λ©΄ 기재. λ³„λ„λ‘œ λ°œμƒν•  κ°€λŠ₯성이 μžˆλŠ” μ‹œλ‚˜λ¦¬μ˜€λ„ μΆ”κ°€ν•œλ‹€.)
    β‘€ Story Map 쑰사λ₯Ό 톡해 μ‚¬μš©μžμ— λŒ€ν•œ 정보λ₯Ό ν† λŒ€λ‘œ BackBone을 λ§Œλ“€κ³  일련의 행동 Storyλ₯Ό λ§Œλ“ λ‹€. 이 행동 Storyμ—μ„œ μ–΄λ–€ 행동이 ν•¨κ»˜ μˆ˜λ°˜λ μ§€λ₯Ό 이야기에 μΆ”κ°€ν•œλ‹€. 이λ₯Ό 행동 λ‹¨μœ„λ‘œ κ·Έλ£Ήν•‘ν•˜μ—¬ μš°μ„ μˆœμœ„λ₯Ό λ‚˜λˆˆλ‹€. 
    이 λ•Œ, MVP라고 ν•˜λŠ” μ΅œμ†Œν•œμ˜ μ œκ³΅λ˜μ–΄μ•Ό ν•˜λŠ”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š°μ„ μ μœΌλ‘œ μΆœμ‹œν•˜μ—¬μ•Ό ν•œλ‹€.
    (μ˜ˆμ‹œ : μ‡Όν•‘λͺ°μ—μ„œλŠ” λΉ λ₯Έ κ²°μ œκ°€ 이루어져야 ν•˜λŠ”λ° ꡳ이 2μ°¨ λ³΄μ•ˆμ„ κ±Έμ–΄μ•Ό ν• κΉŒ? 이것은 λ¬Έμ˜κ°€ λ“€μ–΄μ˜€κ±°λ‚˜ ν•„μš”ν•  μ‹œ μΆ”κ°€ν•˜μž.)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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