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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Ⓟ⒢ⓇⓉ ⑦ 3μ£Όμ°¨ ν•™μŠ΅μΌμ§€ 첫번째 | ν”„λ¦¬μŠ€μΏ¨ UI 기초 | Chapter 6 정리 | UIUX λ””μžμΈ 툴 (Figma) | Chapter 4 정리 | This week Memo
    π™―π™šπ™§π™€ π™—π™–π™¨π™š/πš“πš˜πšžπš›πš—πšŠπš• 2024. 10. 19. 21:50

     

    πŸ“‹ 였늘의 ν•  일 πŸ“‹

    πŸ’» ν”„λ¦¬μŠ€μΏ¨ UI 기초 | Chapter 6

    πŸ’» UIUX λ””μžμΈ 툴 (Figma) | Chapter 4

    πŸ’­ This week Memo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 

    πŸ’» ν”„λ¦¬μŠ€μΏ¨ UI 기초 | Chapter 6 정리

     

     πŸ—οΈDesign

     

    ❢ MAIN

    ∗ ν”Œλž«νΌ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처음 λ§ˆμ£Όν•˜κ²Œ λ˜λŠ” ν™”λ©΄μž…λ‹ˆλ‹€.

    ∗ μŠ€ν”Œλž˜μ‹œλ‚˜, μ·¨ν–₯ 뢄석 등이 메인 μ•žλ‹¨μ— 놓일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∗ ν”Œλž«νΌ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μ£Όμš”ν•œ ν™”λ©΄μž…λ‹ˆλ‹€.


    β“μŠ€ν”Œλž˜μ‹œ? μ˜¨λ³΄λ”©? νŠœν† λ¦¬μ–Ό?

    ∗ μœ„μ—μ„œ λ‚˜μ˜€λŠ” μŠ€ν”Œλž˜μ‹œμ˜ κ²½μš°λŠ” μƒˆλ‘œμš΄ 앱을 λ°›κ³  μ‹€ν–‰ μ‹œ, μ‚¬μš©μžκ°€ 처음 λ³΄λŠ” 화면이더라도 λ‹Ήν™©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΄μš©ν•  수 있게 ν•΄μ£ΌλŠ” μž₯μΉ˜μž…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βž€ μŠ€ν”Œλž˜μ‹œ?

    ∗ μ•±μ„ μ‹€ν–‰ν•  λ•Œ κ°€μž₯ λ¨Όμ € λ„μ›Œμ§€λŠ” ν™”λ©΄, 주둜 λΈŒλžœλ“œ μ»¬λŸ¬μ™€ ν•¨κ»˜ 둜고λ₯Ό λ„μ›Œλ‘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μŠ΅λ‹ˆλ‹€.

    ∗ μ•± μ‹œμž‘ μ‹œ, κ°„λž΅ν•œ μ„œλΉ„μŠ€ μ†Œκ°œμ™€ ν•¨κ»˜ κ°€μž₯ 빈 νŽ˜μ΄μ§€κ°€ λ…ΈμΆœλ˜λŠ” λΆˆμΎŒν•œ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„ 쀄이기 μœ„ν•΄ κ³ μ•ˆ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∗ κ°€μž₯ 빨리 μΈμ§€λ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ΈŒλžœλ“œμ— λŒ€ν•œ 인지도λ₯Ό κ°•ν™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∗ μ„œλΉ„μŠ€μ˜ 성격에 λ§žλŠ” μ‹œκ°„ 섀정이 ν•„μš”ν•˜μ§€λ§Œ, κΈΈμ–΄μ§ˆ 경우 λ‘œλ”©λ°” ν˜•μ‹μ²˜λŸΌ μ•Œλ €μ£ΌλŠ” μ‹œκ°μ  ν‘œν˜„μ΄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➁ μ˜¨λ³΄λ”©?

    ∗ μ•±μ— λŒ€ν•œ 기본적인 κΈ°λŠ₯을 μ†Œκ°œν•˜λŠ” ν™”λ©΄μœΌλ‘œ, 2개 μ΄μƒμ˜ μ˜¨λ³΄λ”© 화면을 μ œκ³΅ν•  경우 ‘κ±΄λ„ˆλ›°κΈ°’와 같은 선택지λ₯Ό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
    ∗ μ•±μ˜ μ£Όμš” 이점과 κΈ°λŠ₯을 λ³΄μ—¬μ€ŒμœΌλ‘œμ¨ μ‚¬μš©μžμ˜ 관심을 μ‚¬λ‘œμž‘κ³  μ˜¨λ³΄λ”©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μ§„ν–‰ν•˜λ„λ‘ μ„€λ“ν•©λ‹ˆλ‹€.

    ∗ μ΄λŠ” μ•± μ‚­μ œλ₯Ό 막아주고, νšŒμ›κ°€μž…μœΌλ‘œ μ—°κ²°ν•˜λ©°, 거뢀감 없이 앱을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©λ‹ˆλ‹€.

    ∗ μ‚¬μš©μžλ“€μ—κ²Œ μ•±μ˜ λ‚΄λΉ„κ²Œμ΄μ…˜μ— μ΅μˆ™ν•˜κ²Œ λ§Œλ“€μ–΄ μ•± ν™œμš© 방법을 ν•™μŠ΅μ‹œν‚€λŠ” 역할도 ν•©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βž‚ νŠœν† λ¦¬μ–Ό?

    ∗ μ˜¨λ³΄λ”©μ„ μ™„λ£Œν•œ ν›„ ν•„μˆ˜ μ•± κΈ°λŠ₯κ³Ό μ΄λŸ¬ν•œ κΈ°λŠ₯을 효과적으둜 μ‚¬μš©ν•˜λŠ” 방법에 λŒ€ν•΄ μƒμ„Έν•œ μ„€λͺ…을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
    ∗ μ‹€μ œ μ‹œλ‚˜λ¦¬μ˜€μ— μ•±μ˜ 핡심 κΈ°λŠ₯을 μ μš©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κ°€μ΄λ“œλ₯Ό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
    ∗ λ³΅μž‘ν•œ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λ‹¨μˆœν™”ν•˜μ—¬ μ‚¬μš©μžμ˜ 초기 ν˜Όλž€μ΄λ‚˜ λ§μ„€μž„μ„ μ΅œμ†Œν™”ν•©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βžƒ μ½”μΉ˜ 마크?

    ∗ μ•± λ‚΄μ˜ νŠΉμ • ν™”λ©΄μ΄λ‚˜ μš”μ†Œμ— λ‚˜νƒ€λ‚˜λŠ” μ˜€λ²„λ ˆμ΄ ν˜•νƒœμ˜ ν™”λ©΄μž…λ‹ˆλ‹€.

    ∗ μΌλ°˜μ μœΌλ‘œ κ΄€λ ¨ λ²„νŠΌ λ˜λŠ” UI μš”μ†Œ μœ„μ— ν‘œμ‹œλ˜λ©° μ—¬λŸ¬κ°€μ§€ μš©λ„λ‘œ μ‚¬μš©λ©λ‹ˆλ‹€.

    ∗ μž κΉ λ‚˜νƒ€λ‚˜κ±°λ‚˜, ν•œ 번의 클릭으둜 κ°„λ‹¨ν•˜κ²Œ λλ‚˜λŠ” 것이 νŠΉμ§•μž…λ‹ˆλ‹€.

    ∗ μˆ¨κ²¨μ§„ κΈ°λŠ₯μ΄λ‚˜ 잘 μ•Œλ €μ§€μ§€ μ•Šμ€ κΈ°λŠ₯에 μ£Όλͺ©ν•˜μ—¬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•±μ˜ κΈ°λŠ₯을 μΈμ‹ν•˜λ„λ‘ ν•©λ‹ˆλ‹€.


    βž‹ PROCESS

    ∗ νŠΉμ •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λ‹¨κ³„μ˜ 화면은 많이 μ‚¬μš©λ˜λŠ” ν™”λ©΄λ“€ 쀑 ν•˜λ‚˜μž…λ‹ˆλ‹€.

    ∗ μƒλ‹¨ GNB μ˜μ—­ ν•˜λ‹¨μ— ν˜„μž¬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진행 μƒνƒœλ₯Ό ν‘œκΈ°ν•˜κΈ°λ„ ν•©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➌ DETAIL

    ∗ νŠΉμ • μΉ΄ν…Œκ³ λ¦¬λ‚˜ λ©”λ‰΄μ˜ λ§ˆμ§€λ§‰ νŽ˜μ΄μ§€ λ‚΄μš©μ„ λ³΄μ—¬μ£ΌλŠ” 화면을 상세 화면이라고 ν•©λ‹ˆλ‹€.

    ∗ μƒμ„Έ 화면은 λ‚΄μš©μ΄ λ§Žμ€ νŽΈμ— μ†ν•˜λ©°, μ—¬λŸ¬ 정보λ₯Ό 확인할 수 μžˆλŠ” νŽ˜μ΄μ§€μž…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 

    πŸ’» UIUX λ””μžμΈ 툴 Chapter 4 정리

     

    βš‘οΈμ»¬λŸ¬μ™€ μŠ€νƒ€μΌ

    ∗ μ»¬λŸ¬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ν‘œκΈ°λ²•μ΄ μžˆλŠ”λ°, ν”Όκ·Έλ§ˆμ—μ„œλŠ” Hex, RGB, CSS, HSL, HSB 둜 ν‘œκΈ°ν•  수 μžˆλ‹€.

    ∗ μ΄ λ•Œ, 단색인지 μ•ŒνŒŒκ°’ (Opacity)κ°€ λΆ€μ—¬λ˜μ–΄ μžˆλŠ”μ§€ 확인을 ν•΄μ€˜μ•Ό ν•œλ‹€.

    ∗ μŠ€ν¬μ΄λ“œ(I)λ₯Ό μ΄μš©ν•΄ ν•΄λ‹Ή ν”Όκ·Έλ§ˆ 내에 μžˆλŠ” 컬러λ₯Ό 선택해 μ‰½κ²Œ 컬러λ₯Ό 볡사할 수 μžˆλ‹€.

     

    ❢ μŠ€νƒ€μΌ λ“±λ‘ν•˜κΈ°

    ∗ μžμ£Ό μ΄μš©ν•˜λŠ” 컬러 및 ν•΄λ‹Ή λ„ν˜•μ˜ 속성을 μŠ€νƒ€μΌλ‘œ μ§€μ •ν•΄μ„œ 원할 λ•Œ λΆˆλŸ¬λ‚΄μ„œ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‹€.

    ∗ μŠ€νƒ€μΌμ„ 지정 ν›„, ν•΄λ‹Ή μŠ€νƒ€μΌμ„ μ‚¬μš©ν•΄ λ””μžμΈν•˜κ³  이후 μˆ˜μ •μ„ 원할 λ•ŒλŠ” μŠ€νƒ€μΌ μˆ˜μ •μœΌλ‘œ 일괄 μˆ˜μ •μ΄ κ°€λŠ₯해진닀.

    ∗ μŠ€νƒ€μΌλ‘œ 등둝할 수 μžˆλŠ” μš”μ†ŒλŠ” 총 λ„€ κ°€μ§€λ‘œ, Text, Color, Effect, Grid 이닀.

    (β—οΈλ””μžμΈ μ‹œμ—, 일괄 μŠ€νƒ€μΌ 변경이 ν•„μš”ν•΄μ§ˆ 수 μžˆμœΌλ‹ˆ κΌ­ μŠ€νƒ€μΌμ„ λ“±λ‘ν•΄μ„œ μ‚¬μš©ν•˜μž)

     

    ❷  Material Design Color system

    ∗ μ£Όμš” 색상을 μ„ μ • ν›„, 채도 및 λͺ…도λ₯Ό λ³΄μ •ν•˜μ—¬ 5가지 보색을 μƒμ„±ν•©λ‹ˆλ‹€. (Primary - Secondary - Tertiary - Neutral - Neutral Variant)

    ∗ κ° 보색에 따라 값을 μ‘°μ •ν•˜μ—¬ 톀 νŒ”λ ˆνŠΈλ₯Ό μƒμ„±ν•œ λ’€, 역할에 따라 톀을 ν• λ‹Ήν•©λ‹ˆλ‹€.

    ∗ ν•΄λ‹Ή μƒ‰μƒμ˜ 역할은 UI μš”μ†Œμ— λ°˜μ˜λ˜μ–΄ μŠ€νƒ€μΌλ‘œ λ§Œλ“  λ’€, 역할에 λ§žλŠ” 컬러λ₯Ό μ„ νƒν•˜λ©΄ μžλ™μœΌλ‘œ 색상이 λ³€κ²½λ©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βš‘οΈν† ν°μ˜ ν™œμš©

    ∗ Tailwind Color Generator ν”ŒλŸ¬κ·ΈμΈμ„ ν™œμš©ν•΄ Primary, Secondary μ»¬λŸ¬μ— λŒ€ν•œ Variantλ₯Ό μžλ™μœΌλ‘œ 생성할 수 μžˆλ‹€.

    ∗ Tokens Studio for Figma ν”ŒλŸ¬κ·ΈμΈμ„ ν™œμš©ν•˜λ©΄ ν† ν°μ΄λΌλŠ” λ³€μˆ˜κ°’μ„ 생성할 수 μžˆλŠ”λ°, Light, Dark Mode 변경이 κ°€λŠ₯해진닀.

    βž• κ°•μ˜ λ‚΄μ—μ„œλŠ” variable이 μ—†λŠ” 버전이라 λ³„λ„λ‘œ 토큰을 μ΄μš©ν•΄ 이λ₯Ό λ³€μˆ˜λ‘œ μ„€μ •ν•΄μ„œ 변경이 κ°€λŠ₯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λŠ”λ°, ν˜„μž¬λŠ” variable κΈ°λŠ₯이 μƒκ²¨μ„œ ν•΄λ‹Ή ν”ŒλŸ¬κ·ΈμΈμ΄ μž‘λ™μ΄ λ˜μ§€ μ•ŠλŠ” 것 κ°™λ‹€ (λ‡Œν”Όμ…œ)

     

    βš‘οΈνƒ€μ΄ν¬κ·Έλž˜ν”Ό?

    ∗ μ—­ν• μ— 따라 폰트의 크기λ₯Ό 지정해주어야 ν•˜λŠ”λ°, 보톡 Medium을 16px κΈ°μ€€μœΌλ‘œ 두며, λ°°μˆ˜μ— 맞좰 폰트 μ‚¬μ΄μ¦ˆλ₯Ό μ‘°μ ˆν•΄μ£Ό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    ∗ μ΄ λ•Œ, Typescale μ‚¬μ΄νŠΈλ₯Ό μ°Έμ‘°ν•  것.

    ∗ λ³΄ν†΅ 1.33 μŠ€μΌ€μΌμ— 맞좰 폰트 μ‚¬μ΄μ¦ˆλ₯Ό μ‘°μ ˆν•œλ‹€.

    ∗ μš©λ„에 따라 Heading, Table, Paragraph둜 크게 ꡬ뢄 짓고, 세뢀적인 Typographyλ₯Ό μ„€μ •ν•˜μ—¬ μ‚¬μš©ν•  것. 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 

    πŸ’­ This week Memo

    ∗ UIUXλŠ” ν”„λ‘œλ•νŠΈ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„ λ§Œλ“œλŠ” 일으둜, 비주얼을 톡해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΄ μ–΄λ–€ 것을 λŠλ‚„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  것인지 κ³ λ―Ό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    ∗ UIUXλ””μžμ΄λ„ˆλŠ” λ‹¨μˆœνžˆ νˆ΄μ„ λ‹€λ£¨λŠ” μ‚¬λžŒμ΄ μ•„λ‹Œ λ¬Έμ œν•΄κ²°μžμ΄λ‹€.

    ∗ UI 자체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μ„€κ³„ν•˜λƒμ— 따라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΄ μ²œμ°¨λ§Œλ³„μ΄ 될 수 μžˆλ‹€.

    ∗ λ””μžμ΄λ„ˆκ°€ μ–΄λ–€ 것을 κ°œμ„ μ‹œν‚¬ 수 있고, κ·Έλ₯Ό μœ„ν•΄μ„œ μ‹€ν–‰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•„μ΄ν…œμ΄ 무엇인지 κ³ λ―Όν•˜μž.

    β“λ©”μΈν™”λ©΄μ˜ μ‚¬μš©μ„±μ„ μ–΄λ–»κ²Œ κ°œμ„ μ‹œν‚¬ 수 μžˆμ„κΉŒ?

    β“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˜ 첫 ν™”λ©΄μ—μ„œ μ–΄λ–€ κ²½ν—˜μ„ μ£Όκ³  싢은 걸까?

    β“μ–΄λ–»κ²Œ? λ₯Ό λ§Œλ“€μ–΄ λ‚΄μ•Όν•œλ‹€.

    🟰 μ™œ ν•΄μ•Ό λ˜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œ, 문제 해결을 μœ„ν•œ μŠ΅κ΄€μ„ κΈ°λ₯΄λŠ” 힘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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